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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S

System Structure - System Structure

System Structure, 시스템 구조

 

 

O.S에는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만들어 적용시키려고 한다면 많은 노력이 들어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들을

 

나누어 각각 개발하는 방법을 취하게 됬다. 하지만 기능을 나눔에 따라서 각각의 구조들 사이에

 

작용들과 Kernel로 통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만 한다.

 

1. Simple Structure

 

운영체제 초기 버전으로 대표적으로 MS-DOS가 있다. 사용자가 BIOS의 직접 접근 가능하기에

 

구조적인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는 없다.

 

 

 

 

2. UNIX System Structure

 

말 그대로 UNIX의 시스템 구조이다. 초기에는 Kernel과 System Program, 2개의 부분으로 구성되 있었다.

 

그리고 하드웨어의 제한으로 인해 기능이 제한적이었다. 그 후에 Kernel 점차 분리되고 일려의 인터페이스와

 

Device Driver가 추가 됨에 따라 아래와 같이 바뀌었다.

 

 

 

3. Layered Approch

 

기능이 추가되고 개선됨에 따라 새로운 기법을 통해 O.S구조를 구축한것들이 나왔는데

 

그 중 하나가 이 Layer방식이다. 네트워크의 OSI 7계층 아는 사람은 이해가 빠를 것이다.

 

각각의 계층을 나누고 각 계층들은 다른 계층이 어떤 작업을 하는지 상관지 않는다

 

각각의 계층은 하위 계층의 Function,Service만을 이용할 뿐인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하위 계층을 시험할 때 상위 계층의 영향이 없기 때문에 디버깅이 용이하다.

 

또한 그 때문에 설계 및 구현도 단순화 되있고 자체적으로 Information Hinding개념이 적용되어 있다.

 

하지만 계층 기능 정의가 어려우며 계층간 호출 규약이 지켜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계층화를 시키면 상위에서 하위로 계층마다 System Call이 발생하기 때문에 데이터 절달의 부하가 일어난다.

 

즉, 비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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