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

하드디스크 데이터 복구에 대한 고찰-1

2018년 초반에 하드디스크를 날려먹었다.

고백하자면 커맨드 창에서 hdd 만지다 파티션을 날려먹었는데.. 또륵..

하드 자체가 날라가버려서 부랴부랴 서브 하드디스크를 설치해서 연결, 복구 프로그램으로 어찌어찌 복구를 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복구한 이미지는 약 40만개.

 

40만개 중 유의미한 데이터는 약 2%정도,

98%의 경우 ico파일 및 웹 및 시스템 프로그램 관련 이미지들. (잡 이미지)

 

보통의 경우에는 그냥 날려버리고 생활했을 것 같은데,

키우던 강아지가 2017년 5월에 하늘나라로 여행을 가버려서 이미지를 복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나중에 분류작업을 해야겠다 라는 생각만 하다가 이번에 hdd 1TB+500G가 다 차면서 2TB를 들이게 되었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겨버린 것이다.

 

"이미지 40만건 분류" 미션이 생겨버렸다.

 

이미지에 관한 정보가 다 날라가버리고, 이미지 통 하나밖에 남지 않아서 어떻게 복구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다

혹시나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이 있을까 이렇게 글을 남긴다.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으니 이 이미지 데이터들의 패턴을 찾을 수 있다면 분류 하는 것은 쉬워지기 때문에,

(작년에 세무 관련 딥러닝 프로젝트를 처리할 때 데이터를 처리했던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관련된 패턴을 찾는 상황이다.

 

어떻게 하면 이 데이터들을 정렬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을까...

(최종적으로는 딥러닝 이미지 인식으로 나의 댕댕이 사진들'만' 분류할 수 있겠지만...)

 

+물어볼 것 같아서 미리 적어두지만

저는 복구 프로그램을 Wise Data Recovery 를 사용하였습니다.

제 경우에는 레쿠바가 잘 안들었고 위 프로그램의 경우 복구가능/불가를 판단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용하였습니다.